
영화 '부산행' 리뷰
2016년에 개봉한 한국의 좀비 영화입니다. 미확인 바이러스 감염자들이 발생한 아비규환 속의 부산행 KTX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로 연상호 감독이 처음으로 만든 실사 영화이며, 한국 최초의 좀비 블록버스터입니다. 1,000만 관객을 넘으며 국내에서 크게 흥행을 했고, 다른 나라에서도 호평을 받으며 세계적인 수작 좀비물의 반열에 올라섰습니다.
1. 영화 줄거리
서울에 살고 있는 펀드 매니저 서석우와 그의 어린 딸 서수안이 부산행 KTX 열차에 탑승합니다. 그러나 열차 출발 직전 서울에서 시작된 좀비 바이러스 감염이 열차 안으로 퍼지면서 혼란이 발생합니다. 서석우와 수안은 좀비들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열차 안에서 벌어지는 생존자들의 치열한 사투가 펼쳐집니다.
2. 캐릭터 정보
'부산행'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등장인물들이 나옵니다:
1)서석우(공유): 영화 부산행의 주인공입니다. 서울의 한 증권회사에서 펀드매니저로 근무하고 있으며, 직급은 팀장입니다. 사태가 터지는 것을 미리 전해듣거나 대전에서 하차하게 되었을 때 인맥을 활용하여 현지 방어를 맡은 대위 계급의 군인에게 자신과 딸만 격리를 해줘서 빼달라고 미리 전화로 요청할 수 있는 인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일에 치여 사는지 가족에 대해서는 전혀 신경써주지 못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 예시로 이미 어린이날에 딸인 수안에게 닌텐도 Wii를 사주었는데, 금세 잊어먹었는지 딸 생일 선물로 똑같은 게임기를 다시 사왔습니다.
수안의 생일 선물 삼아 부산에 사는 아내를 찾아가기 위해 열차에 탔다가 딸과 함께 사태에 휘말리게 됩니다.
2)서수안(김수안): 주인공 서석우의 딸 입니다. 정확한 나이는 나오지 않으나 초등학생 저학년으로 생각됩니다. 부산에 거주하는 엄마를 보는 걸 자신의 생일선물 삼아 다음 날 당장 부산에 가자고 아빠 석우에게 부탁합니다. 할머니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것과 영화속 다른장면들을 종합해보면 매우 속 깊고 예의바르며 순수한 아이라 생각됩니다.
3)윤상화(마동석): 성경(정유미)의 듬직한 남편이자 예비 딸바보, 작중 최강의 전투 능력을 갖춘 예비 아빠입니다.
외형과 성경의 대화를 통해 유추해보면 원래 주먹 세계나 격투 관련된 일에 몸 담고 있다가 아내 성경을 만나 개과천선하게 된 캐릭터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인지 상당한 애처가적 면모를 보입니다. 한 때 싸움 좀 했다는 인물답게 맨주먹으로 감염자들을 패대기를 쳐대며 활약합니다.
4)성경(정유미): 윤상화(마동석)의 아내로 까칠하지만 다정한 캐릭터입니다. 생각해보면 남편에게만 까칠한 느낌을 받습니다. 만삭의 몸으로 KTX에 탑승하여 사태에 휘말리게 됩니다.
5)민영국(최우식): 신연고등학교 야구부로 친구들과 함께 부산행 KTX에 탑승하였다가 사건에 휘말리게 됩니다. 진희(안소희)의 적극적인 대쉬를 받지만 부끄러워 합니다.
6)김진희(안소희): 영국과 같은 신연고등학교 학생으로 야구부에 관련된 인물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영국한테 플러핑하는 것을 보면 야구부에 그냥 따라온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3. 해외 반응
'부산행'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객들의 반응이 뜨거웠는데, 많은 이들이 이 영화가 할리우드에서 리메이크되는 것을 반대했습니다. 그들은 이 영화가 이미 완벽한 작품이라고 평가했습니다.
4. 짧은 출연진 소개
많은 배우들이 출연했지만 그 중 공유 배우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의 배우. 1999년 의류 브랜드 스톰의 모델로 활동을 시작함과 더불어 데뷔를 했으며, 2000년 Mnet VJ 7기로 연예계에도 데뷔했습니다. 이후 2001년에는 KBS 드라마 《학교 4》를 통해 연기자로 정식 데뷔했습니다.
데뷔 이래 드라마와 영화를 넘나들며 꾸준한 활동을 보여주었다. 그중 스물 아홉에 출연하여 그에게 신드롬적 인기를 가져다 준 《커피프린스 1호점》(2007)과 10년 뒤 출연하여 메가 히트를 친 《도깨비》(2016~2017)가 공유의 주요 드라마 출연작으로 꼽힙니다.
상업적인 영화나 드라마만 출연한 것이 아닌 사회고발성 영화《도가니》(2011) 나 현실적이고 일상적인 연기를 보여준 《82년생 김지영》(2019) 등에 출연했습니다.
다양한 필모그래피에서 볼 수 있다시피 선택하는 작품의 다양성과 연기의 폭도 상당한 편입니다.
5.이 영화의 매력 포인트
'부산행'의 가장 큰 매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치밀한 구성과 탄탄한 스토리오 좀비 바이러스 확산이라는 설정 속에서 인간의 본성과 가치관을 잘 보여줍니다. 영화가 진행될 수록 인물들의 변화들을 배우들이 뛰어난 연기력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긴장감 넘치는 장면과 카메라 구도를 통해 좀비로 부터 치열하게 생존하는 모습을 현실적으로 보여줍니다.
이 영화가 나오기 전까지 약 4편의 영화가 있었지만 부산행 만큼 좀비에 대한 공포와 아포칼립스 상황에서 인간의 본성과 인간성을 유지하려는 이런 심리들을 잘 보여줬던것 같습니다.
다른 해외 영화와 다르게 KTX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관객으로 부터 궁금증과 긴장감을 줍니다.